행운으로행복

[스크랩] 황토벽의 종류

good해월 2009. 1. 19. 15:15
삼벽조
앞에서 설명하였듯이 맞벽치기로 만든 벽을 말한다. 기둥과 기둥을 가로질러 나무를 대로 그 가로나무에 힘살을 넣은 후 수수깡이나 겨릅, 대나무, 싸리나무 등을 칡넝쿨과 새끼로 엮어 벽체 골조를 세운다. 또다른 방법은 힘살대신 새끼줄로 바둑판과 같이 가로세로 촘촘히 엮어 벽체를 만들어도 된다. 이 벽체를 사이에 두고 양쪽에서 흙을 발라 마무리 하는 벽이다
벽에 흙을 바르는 것을 '흙을 친다'고 하는데 흙을 칠 때는 세번에 걸쳐서 친다. 초벽은 짚을 썰어 넣어 흙을 질게 하여 2㎝정도의 두께로 발라주고 재벽은 사래로 친 고운 흙으로 발라준다. 재벽이 끝나면 다시 사래로 친 흙에 모래나 강회, 백시멘트 넣고 마무리해준다. 이 마무리 작업을 새벽이라 한다. 이렇게 하여 만든 벽의 두께는 12㎝정도 된다. 이 두께는 별도의 단열처리를 하지 않는 이상 단열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황토블럭벽
현재 짓고 있는 황토집도 황토블럭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황토로 벽돌보다 큰 블럭을 만들어 건조시킨 다음 그 블럭을 쌓아서 집을 짓는다. 블럭을 만들 때는 짚을 썰어 넣고 충분히 갠 후 철판으로 만든 블럭틀에 넣어서 찍어 낸다.
블럭틀은 나무로 만들 수 있으나 작업을 매끄럽게 하기 위해서는 철판으로 하는 것이 좋다. 짚을 썰어 넣은 황토를 잘 이긴 후 틀에 넣고 다음 모양이 만들어 지면 꺼내서 응달에 말린다. 직사광선을 바로 받지 않게 비닐하우스를 만들어 그 안에서 말리는 것이 좋다. 한 이틀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 블럭의 크기는 보통 벽돌보다 4~5배 크게 만들어야 한다.
이 블럭을 그늘에서 잘 말린 후 쌓아서 집을 짓는다. 블럭을 쌓을 때는 층마다 잘 개어진 흙을 발라주어 블럭의 틈새가 벌어지지 않게 만든다. 그리고 표면을 다시 흙으로 발라주면 된다. 블럭의 질감이 좋아 표면 처리를 별도로 하지 않아도 나름대로의 독특한 멋이 있다.
 
 
황토벽돌벽
황토를 블럭을 만드는 것과 같이 벽돌로 만들어 집을 짓는다. 벽돌의 대량 생산만 가능하다면 황토집을 짓는 방법 중 가장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다. 황토벽돌으 대량 생산을 위해 꾸준히 연구하는 사람들이나 업체가 늘어나고 있는데 충안 병천으 김정덕씨의 경우 10㎝×19㎝×32㎝ 크기에 10㎏무게의 벽돌의 찍어내는 기계를 이용, 황토벽돌을 생산하고 있다.
30평형 집을 짓는데 필요한 황토벽돌은 4천장 정도다. 황토벽돌 만들기는 황토집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은 누구나 한번쯤 생각해 보았을 정도로 연구할 여지가 많다. 황토집의 질을 높이고 건축기간을 단축시키는 것은 바로 이 황토벽돌에 달려 있다.
황토벽돌을 만드는 방법에는 재래식 방법인 완전 수작업의 경우와 기계를 이용하는 방법 등 두가지로 나눌 수 있다.
재래식방법은 손수 흙을 갠 후 벽돌 틀을 만들어 손으로 찍어내는 방법이다. 이렇게 하면 품질은 양호하나 표면이 거칠고 대량생산이 불가능 하다. 기계를 이용하였을 때는 대량생산이 가능하고 외부표면이 정교하나 품질은 손으로 직접 만들었을 때보다 떨어진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좋은 집을 짓는데는 벽돌을 손수 정성들여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 좋다.


 
황토담틀벽
고전적인 방법으로 콘크리트의 거푸집을 연상하면 된다. 거푸집과 같이 나무판자로 틀을 만들고 그 틀속에 황토를 채운 후 다져서 벽을 만들어 낸다. 콘크리트는 벽 하나를 통채로 거푸집을 만들지만 황토의 경우에는 아래에서부터 20㎝ 정도의 넓이로 올라가면서 벽을 만든다. 이것을 담틀이라 한다. 이렇게 담틀로 벽을 만들 때는 완성된 담틀에 흙을 다져 넣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 담틀에 사용하는 흙은 물기가 없게 하여 넣은 후 막대기로 단단하게 다져 주어야 한다. 그만큼 노동력이 필요하다. 담틀로 벽체를 만든 집을 담집이라고 하며 벽면이 견고하고 아름답다.
 
 
집게벽
삼벽조와 같이 흙을 쳐서 벽을 만드는데 위로 올라가면서 중간중간에 통나무를 대고 흙을 눌러준다. 귀틀집과 비슷하지만 가로대는 나무가 기둥을 벗어나지 않는다.
 
 
주먹흙벽
벽돌로 쌓아 벽을 만드는 것과 같은 방법인데 벽돌대신 흙을 주먹만 하게 빚어서 사용한다.
 
 
 
황토벽이 안터지는 이유
황토집을 지어본 사람들은 하나같이 '벽면이 자꾸 터져 고생을 많이 하였다'고 한다. 아무리 잘 발라도 황토벽의 표면은 갈라진다. 이렇게 황토벽에 금이 가는 것은 물을 머금고 있던 황토가 마르면서 수축되기 때문이다. 이렇듯 황토벽에 금이 가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황토집 건축의 최고 기술이다. 보통 황토벽이 터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 강회나 백시멘트를 황토에 섞어 쓴다. 황토를 이길 때 강회나 백시멘트를 10%정도 섞어 사용하면 벽이 터지지 않고 견고해 진다. 그러나 이 방법은 황토 고유의 효능을 떨어뜨릴 수 있다. 또 하나의 방법은 황토로 블럭을 만든 다음 이것을 불에 달구어 구어낸다. 이렇게 구운 블럭을 다시 잘게 부수어 가루를 만든 다음 벽체에 발라주면 벽이 터지지 않는다.

황토와 통나무를 이용한 벽 두가지


예전 산간지방에서 통나무와 흙을 이용하여 지은 집이다. 통나무를 긴 성냥을 사각형으로 쌓아올리듯 쌓고 그 빈공간을 흙으로 채워 마무리 하였다. 근래들어 이 귀틀집을 응용하여 지은 집들이 생겨나고 있다


통나무 자른 것과 황토를 이용하여 벽을 만든다. 벽 단면을 가로질러 통나무토막을 놓고 황토벽을 만든다. 황토벽에 나무토막을 박아 넣는 식이다. 이때 통나무는 전나무나 소나무, 잣나무를 사용한다. 사용하는 통나무는 껍질을 벗겨야 한다. 이유는 건조되었을 때 껍질이 몸통에서 분리되어 따로 놀기 때문이다. 또 제대로 건조되지 않은 통나무를 사용할 경우 벽을 만들고 난 후 건조되면서 통나무의 부피가 작아져 벽에 틈이 생길 수 있다. 통나무와 황토를 같이 사용하기 때문에 벽면의 질감이 아릅답다. 이 방법으로 10평 정도의 주택을 지을 경우 황토가 15톤 트럭으로 한대분량, 통나무 8백~9백개가 들어간다.

 

흡착력이 뛰어나다.
- 집안진드기, 먼지, 각종냄새 등을 흡착하여 실내공기를 맑게하여
   건강에 좋은 주택이다.
   예) 적조발생시 황토를 뿌리는 이유가 흡착력이 강하기 때문이다.
원적외선 방출된다.
- 원적외선 방출로 노화방지, 혈액순환 촉진, 스트레스해소, 피부미용,
   만성피로 회복에 아주 좋다.
* 원적외선은 일정한 온도, 즉 열을 받아야 방출하기 때문에 건축물의
   벽체가 100%가 황토가 아닌 주택들은 효능이 없다.
예) 예로 건축물의 뼈대는 콘크리트나 벽돌로 시공하고 외벽과 내벽
   마감을 황토자재로 할 경우 무늬만 황토주택인 격이 된다.
뛰어난 열효율성과 축열작용
- 여름철에는 더운 열기를 막아주고 겨울철에는 따뜻한 열기를 머금고
   있다가 저녁에 발산하기 때문에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한
   주택이다.
- 순수 조적식 황토벽돌집은 직하중은 견디나 횡하중에 취약하기 때문
   에 지진시 인명피해의 발생 우려가 있다.
- 황토흙이 내력벽이 되어서는 않된다. 환경오염으로 황토흙도 오염이
   되기 때문에 교체가 가능한 황토벽돌이 되어야한다.
- 시공이 목구조 심벽집(삼벽조)보다 편리하다.
   : 심벽집은 말그대로 벽을 세번 처리하여 형성한다. 그렇기 때문에
   공사기간이 길고, 추후 벌어짐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 황토흙 다짐벽집은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 살아가면서 지속적으로 틈이 벌어지고 갈라지고 떨어짐으로 집을
   짓고 난 후에도 관리로 인한 경비 및 시간이 필요하다.
- 현대적인 감각의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는 어렵다.
   : 현대의 고급스런 자재들과 황토자재는 엄연히 다르다는 것 알아야 한다.
- 황토는 갈라짐과 물에 약하다.
   : 사람들은 황토를 사용하고 갈라지지 않기를 원하다. 예로 농약을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농산물이
   못생긴 것처럼 황토주택도 마찬가지로 시멘트 및 기타성분을 섞지 않으면 갈라지고 표면이 지저분
   할 수 밖에 없다.
- 현대적인 감각의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는 어렵다.
   :현대의 고급스런 자재들과 황토자재는 엄연히 다르다는 것 알아야 한다.
- 황토는 갈라짐과 물에 약하다.
   :사람들은 황토를 사용하고 갈라지지 않기를 원하다. 예로 농약을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농산물이
   못생긴 것처럼 황토주택도 마찬가지로 시멘트 및 기타성분을 섞지 않으면 갈라지고 표면이 지저분
   할 수 밖에 없다.
- 동 황토로 만든 제품.
   :동 황토는 황토중의 으뜸으로 가장 기운이 센 아침 햇빛의 에너지를 오랜 세월 동안 직각으로 받아
   신비한 효능을 간직한 황토를 말한다. 말그대로 동쪽 벽에서 난 흙을 말하며, 우리나라 지리산 청학동
   에 많이 분포되어 있다.
 

 

 

 

<출처;empas 괴기잡이>

 

 

 

 

 

출처 : ..
글쓴이 : 너와집나그네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