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가치에 대해 알고계세요? 한국 국가브랜드 가치 10위
한국의 브랜드 가치는 몇 위?
국가브랜드라는 단어, 이제는 친숙하지요?
한국의 국가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해 많은 사람들이 애쓰고 있는 가운데 반가운 뉴스가 들려옵니다. 한국의 국가브랜드 가치가 1조1,414억달러로 세계 10위를 기록했다는 평가가 나왔습니다.
산업정책연구원은 '2009 코리아 브랜드 컨퍼런스'에서 국가, 도시, 기업에 대한 브랜드 가치 평가를 발표했는데요, 전세계 40개국을 대상으로 국가 브랜드 가치평가를 분석한 결과 2009년 한국의 브랜드 가치는 1조1,000억달러로 40개국 중에서 10위를 차지했답니다.
국가 브랜드 가치는 관광, 산업, 친근도, 전략 등 여러 분야를 아우르는 현재의 가치와 미래의 가치를 평가하여 설정하였답니다.
자세히 살펴보면 과거 3년간 제품 및 서비스 수출액과 관광수입액을 가중 평균한 매출액, 장래 10년간 예상되는 수익을 뜻하는 '국가 브랜드 수익'에 국가경쟁력과 해당 국가에 대한 심리적 친근도, 국가브랜드 전략 등을 고려한 '국가브랜드 파워지수'를 곱한 값으로 산정되었다고 합니다.
산업정책연구원이 발표한 국가브랜드 가치 1위는 10조4,000억달러로 미국이 차지했고, 독일이 6조5,000억달러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이어 3위에 영국, 4위에 일본 등입니다. 자세한 순위는 위 표를 참고해주세요.
한국 도시 브랜드의 가치는?
<서울과 부산 이미지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국가별 브랜드 가치뿐만 아니라 도시 브랜드 가치도 점수가 매겨졌는데요. 도시 브랜드 가치는 수도 서울이447조5000억원)으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다음으로 부산이 104조원으로 2위를, 인천이 81조3000억원으로 3위를 차지했습니다.
지역 내 총생산 대비 브랜드 가치 비율로 하면 순서가 바뀌는데요. 부산이 71.2%로 서울(68.4%)을 제치고 1위랍니다. 도시 브랜드 가치평가는 과거 3년간 지역 내 총생산을 가중 평균한 값, 향후 3년간 미래가치를 평가한 값에 자체 산정한 도시 브랜드 파워지수를 곱하는 방식으로 산정되었답니다.
한국 기업의 브랜드 가치는?
기업브랜드 가치 부문에서는 삼성전자가 20조원으로 10년 연속 1위를 기록하였습니다. 현대자동차가 8조2000억원으로 그 뒤를 쫒고 있고요. 3위는 7조2000억원의 가치를 평가 받은 LG 전자, 4위는 기아자동차가 4조원으로 뒤를 쫒았습니다.
역량있는 한국, 가능성을 현실로!
산업정책연구원이 발표한 국가브랜드 가치 평가에서 한국은 2006년 이후 계속 10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05년에는 13위를 기록했었죠, 2006년에 순위가 오른 것은 반기문 유엔 사무 총장 당선과 독일 월드컵 당시 적극적인 스폰서 활동으로 브랜드 파워지수가 오르면서였습니다. 세계 67개국 1470명을 대상으로 한 심리적 친근도와 국가 브랜드 전략활동에 대한 설문 결과가 좋았기 때문에 오를 수 있었지요.
2010년부터 2012년까지 한국 방문의 해로 지정되었고, 2010년도에 G20 회담이 있는 등 가까운 시일에 한국을 세계에 더욱 알릴 수 있는 굵직굵직한 행사가 많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다시 한번 세계와 친근한 한국을 만들 수 있는 기회이지요. 국민 모두가 힘을 합쳐서 더 좋은 2010년, 2011년 국가브랜드 가치 결과를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애국으로행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대통령의 눈물 (0) | 2009.12.17 |
---|---|
[스크랩] 초코파이 블랙홀 개성공단 (0) | 2009.12.15 |
[스크랩] `꽃보다 한국어?` 중동지역에 우리말 열풍 (0) | 2009.12.11 |
[스크랩] 대한민국의 20대에 관한 글 한가지 (0) | 2009.12.10 |
[스크랩] "평양시내 지하 300미터 아래 거대 땅굴 있다" (0) | 2009.12.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