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보살님들은 씨앗 심기를 좋아하는데 반해, 중생들은 열매 얻기를 좋아합니다.
불보살님들은 씨앗을 심어 꽃을 피우고 열매를 거두는데,
중생들은 씨앗을 심지도않고 열매를 기다립니다.
행복의 씨앗, 깨달음의 씨앗을 심어놓고 행복과 깨달음의 열매가 열리기를 기다려야 하는데,
급한 마음에 씨앗을 심지 않은것은 생각지도 않고 “야 이놈아, 왜이렇게 나를 애태우느냐?”며
결과만을 기다리는 이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기다려본들 행복과 깨달음의 열매가
열릴 까닭이 없습니다. 이제 행복과 깨달음의 열매를 거두기 위해서는 어떻게 씨앗을 심고
가꾸어야 하는지를 살펴보기에 앞서 여담을 조금 풀어 보겠습니다.
[애모]라는 유행가에, ‘그대 앞에만 서면 나는 왜 작아지는가’라는 가사가 있습니다.
이 가사처럼, 나도 재가불자들 앞에 서면 작아지는 때가 있습니다.
나는 늘 불자들이 불교공부에 대해 물어오기를 기다립니다.
‘스님, 공부를 하다보니 여차여차한 궁금증이 생깁니다.
이 의문에 대해 속 시원히 말씀 좀 해주십시오.” 이런 질문을 자꾸 하면 나는 커질 수 있습니다.
내가 잘 아는 문제요, 대화를 함으로써 깨달음의 길로 나아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정작 와서 묻는 말이 전혀 다를때가 있습니다.
“스님, 집안에 우환이 생기는데, 변소는 어디로 옮기는 것이 좋을까요?”
“올해 우리 아이가 고 3입니다. 원하는 대학은 가겠습니까?”
“큰 딸을 결혼시키려 합니다. 어떤 직업의 남자가 어울리겠습니까?”
“올해 이사운은 있는지요? 어느 방위로 가는 것이 좋습니까?”
참으로 절에 와서 물어서는 안될 질문을 할때마다 나는 작아집니다.
그런 신도들 앞에 서기만 하면 자꾸만 작아져 버리는 것입니다. 나는 신도들에게 부처님의 법을
가르쳐주어 행복과 깨달음의 씨앗을 심고 그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하려는 것인데,
엉뚱한 것만 물어노니 참으로 안타깝기 그지 없습니다. 가끔씩 나는 절을 점집으로 알고
스님을 점성가로 착각하여 엉뚱한 질문을 하는 이들에게 호통을 치기도 합니다. 그리고
‘삶의 모든것이 스스로가 심은 씨앗을 가꾼 결과이니 만큼 운명적으로 담담하게 받아들이라’고 합니다.
주름살을 예로 들겠습니다. 우리가 아기였을 때는 피부가 매끄럽고 주름 하나 없었습니다.
그런데 나이가 들면 주름살이 하나 둘 생기기 시작합니다. 그럼 이 주름살은 어머니 뱃속에서 나올때
간직하고 나온 것 입니까? 어떤 재수 없는 나쁜 사람이 쫙 그어놓고 간 것입니까? 후자가 아니라,
틀림없이 우리가 간직하고 온 것이요, 그래서 세월이 흘러 나이가 들면 반드시 나타나게 됩니다.
다만 웃을때 ‘호호호’하고 예쁘게 웃는 사람과 ‘아휴, 못살아’하면서 찌푸리는 사람의 주름살 모양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주름살을 어떤 모양으로 만들 것인지는 지금의 우리에게 달려 있지만,
있고 없고를 우리가 결정할 수는 없습니다. 태어날때부터 간직하고 나온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집안이나 환경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심지어는 자실들이나 남편 아내로 인해 생기는
희로애락, 돈. 명혜, 건강등도 이미 간직하고 나온 것입니다.
사람이 죽어서 명부세계로 가면 염라대왕은 이미 성적표를 보고 있습니다. 죽기 전 인생을 채점하여
30점이 나왔다면 염라대왕은 그 사람을 지옥으로 보냅니다. 그리고 80점이 넘으면 정중히 대우합니다.
“여기 오실분이 아닌데 왜 오셨습니까? 천상이나 극락으로 가실 수 있게 호위하겠습니다.”
그런데 항상 50정 정도의 중간 점수가 문제입니다. 60점 정도면 괜찮은 집안에 태어날 수 있건만,
점수가 약간 모자랍니다. 인간으로 태어날 수는 있지만 부모 잘못 만나 고생할 팔자이거나
병에 시달리며 살게 될 운명입니다. 이에 염라대왕은 묻습니다.
“고약한 시부모 만나고 말 안듣는 아들딸을 낳고 살겠느냐? 평생 병들어 살겠느냐?
아니면 고아로 살겠느냐?”
“셋중에 하나를 택하라면 차라리 몸에 병이 있는 편이 낫습니다.”
이 사람은 다시 태어나 평생 병을 달고 살게 됩니다. 본인이 이 병을 선택하였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현세에서 받는 과보를 염라대왕의 판결에 빗대어 이야기 하였지만, 결국은 인과응보입니다.
내가 지어 내가 받는 것입니다. 금생에서 일어나는 일들은 모두 전생에 내가 씨를 심고 가꾸었거나,
‘내가 받겠노라’고 원을 세운 일들입니다. 나 스스로가 원한 것이요 맺은 것인데 담담하게
받아들이지 못할 까닭이 무엇입니까? 병을 예로 들어 조금 더 이야기 해 봅시다.
여러분은 병으로 인해 몸이 아프게 되면 어떻게 받아들입니까?
“아, 내가 찍어놓은 사진이 오늘에서야 나타났구나. 이보게. 병친구. 내 몸안에서 푹 쉬고 가게나.
내가 받아야 할 것이라면 당연히 받겠네”
이렇게 원망하지 않고 잘 받아들여 주면 병도 오래가지 못합니다.
병은 싫어하며 물리칠 대상이 아닙니다. 오히려 사랑하고 받아들여 병을 극복해야 합니다.
이 세상 사람은 누구나 아픕니다. 나도 아픕니다. 하지만 받아들이는 자세에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가끔씩 나는 앉아 있기 힘들 정도로 허리가 아픕니다. 그때 나는 속삭입니다.
“어이! 나를 힘들게 하는 자네 고맙네. 나에게 허리를 조심해서 쓰라고 충고해주러 왔으니
받아들이겠네. 고맙네” 이렇게 대화를 나누고 허리를 위해 참선을 하고 염불을 하면,
허리도 말을 알아듣는지 며칠 아프고 말아 버립니다.
그런데 사람들 중에는 충고하러 온 스승을 대접하기는 커녕 화를 냅니다.
“이 못된 병이 또 나를 아프게 하는구나. 조상의 유전자를 잘못 이어받아 네가 찾아온 것이냐?
정말 싫다. 이 나쁜 놈아!” 이렇게 엉뚱하게 조상 탓까지 하니 병이 어떻게 하겠습니까?
“요런 못된 것이 있나? 내가 충고해주러 왔는데 싫어해? 안 나간다. 석달 열흘이 지나도 못 나간다.”하고
오래 버티는 것입니다.이런 마음이면 절대 병을 넘어설 수 없습니다.
병이 찾아오면 화를 내는 대신 귀한 새 씨앗을 심어 그 병을 좋은 기운으로 바구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병이 와서 몸뚱이가 아픈 것은 나를 못살게 만들고 해를 끼치기 위함만이 아닙니다.
“이제 쉬어줄 때가 되었습니다. 제발 몸 관리 좀 하십시오.” 나에게 찾아온 병은 이렇게 충고해 주러 온
고마운 내 연인이자 친구입니다. 그러므로 병이 들면 그 아픔 자체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여
수행을 해야 합니다. 병과 나를 하나로 만들면 더 이상 병은 나를 해롭게 하지 못합니다.
오히려 나를 이롭게 만들어 줍니다. 병은 내 마음의 정원을 넓게 만들어주고 나를 겸손하게 만들어 주는
고마운 존재입니다. 꼭 기억하십시오. 우리의 몸뚱이는 날씨와 같아서 맑은 날이 있는가 하면
흐린 날도 있습니다. 누가 감히 이 날씨를 마다할 수 있습니까? 늙은 몸도 마찬가지 입니다.
여름에 마시면 시원하던 시냇물도 겨울에 마시면 이가 시립니다. 나이가 들어가면 조금씩 아프고
눈이 침침해지는 것이 당연한 이치입니다. 이런 이치를 깨달아 늙은 몸도 아픈 몸도
사랑할 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아파본 경험이 있어야 문득 남의 아픈 심정을 이해합니다.
‘지난번에 그 친구가 아파서 병원에 입원했을 때 가봤어야 했는데..얼마나 힘들었을까?’
큰병이나 큰 어려움을 당해 본 사람은 정신이 무장되고 마음이 크게 성장합니다.
큰 시련이 우리 앞에 왔다 갈때는 결코 그냥 가는 법이 없습니다. 경험과 지혜. 그리고 겸손이라는
큰 선물을 주고 갑니다. 실로 인간 세상의 어려움이나 병은 우리의 영혼이 기다리고 있던
바람직한 기회입니다. 한번쯤은 겪어 더 강하게 정신무장을 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입니다.
몸뚱이가 괴로운 그때가 영혼에게는 상당히 좋은 농사를 짓는 시간입니다.
비가온 뒤에 땅이 굳어지는 것처럼..
병과 어려움, 사람과의 갈등등은 내가 전생에서 이 세상으로 올때 원했던 것들입니다.
그러므로 어려움이 닥치면 부정하거나 기피하지 마십시오.
‘이 고난은 금생에 해결해야 할 몫이다. 편안하게 살다가 세상을 마감하기만을 바랄것이 아니라,
이들을 다 해결하고 가리라. 그리고 부딪혀오는 역경과 어려움 속에서 내 마음을 잘 갈고 닦으리라.’
이렇게 생각하고 긍정적으로 임하는 것이 수행의 출발입니다. 그리고 여기서 조금 더 나아가면
‘좋다. 나쁘다’ ‘옳다. 그르다’ ‘즐겁다. 괴롭다’등의 양 극단을 떠나게 됩니다.
이때가 되면 ‘행복과 깨달음의 결실을 안겨줄 참수행의 길에 들어섰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들의 사는 모습을 보면, 지금 현재는 내 남편이나 아들딸들에 대해
‘완전하다’고 생각하며 대하지 않는 듯 합니다.
늘 마음속으로, ‘지금은 비록 시원찮지만 언젠가는 좀더 나은 가정이 되겠지’하면서,
다음날을 바라보며 오늘을 희생시킵니다. 그러나 이것은 행복과 깨달음을 향해 나아가는
불자의 올바른 자세가 아닙니다. 하지만 이 말을 오해하지는 마십시오. 희망을 놓아 버리고
자포자기 하라는 말은 절대로 아닙니다. 오히려 운명을 끌고 가라는 것입니다.
운명에 끌려가는 것과 운명을 끌고 가는 것은 한 생각 차이입니다. 향상을 하는 불자는
미래를 사모하는이가 아니라, 오늘 현재를 사랑할 줄 아는 사람입니다.
지금 집안의 누가 아프거나 억울한 일이 닥친 상황일지라도,
‘오늘 내가 이것을 받으려고 이 세상에 왔구나’하면서 이겨나갈 줄 아는 사람입니다.
어제는 지나간 오늘이요, 내일은 돌아올 오늘입니다. 미래나 과거가 아니라 현재의 오늘을
잘 사는것이 영원을 잘 사는 길입니다. 옛날 머리는 좋았으나 매우 거만했던 유주창이라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그는 늘 다른 사람들을 업신여겼고 무시했습니다
. 특히 자신이 잘 아는 내용을 틀리게 이야기할 때는, “그걸 말이라고 해?
그 따위소리 하지마”라며 핀잔을 주었습니다. 그렇게 살다가 유주창은 죽어
염라대왕을 만나게 되었고 염라대왕은 판결했습니다.
“너는 조금 좋은 머리를 가졌다고 남들을 깔아뭉개며 살았으니,
그 죄업으로 말로 태어나 남을 태우고 다녀야겠다.” 유주창은 말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어찌된 일인지 전생이 기억나는 것이었습니다. 유주창은 똑똑한 사람이었다가 말이 된
자신의 처지가 서글퍼, 계속 계속 ‘히이이잉’ 울었습니다. 한참을 슬피 울다가 심하게
배가 고픈 것을 느낀 유주창은 먹을 것을 찾았습니다. 어미 말의 젖이 심하게 그를 자극하였지만,
‘이름난 집안에 살았던 내가 어떻게 말 궁둥이 밑으로 들어가 젖을 빨겠는가.’하면서 거부했습니다.
하지만 배가 너무 고파지자 하는 수 없이 먹었습니다.
점점 자란 말은 마침내 장군을 태운 수레를 끌게 되었고, 장군이 죽고 말도 나이가 들자
거름을 치우는 일을 하게 되었습니다. ‘말로 태어난 것도 억울한데 거름까지 치우게되다니..’
화가 난 나머지 유주창은 물에 빠져 죽고 말았습니다. 자살을 한 것입니다.
다시 유주창을 만난 염라대왕은 호통을 쳤습니다.
“이놈이 아직도 정신을 못 차렸구나. 말이 되었으면 말이 받아야 할 과보를 다 받아야지
그것이 싫다고 제멋대로 목숨을 끊다니! 이놈을 똥개로 만들어야 겠다.”
똥개로 태어난 유주창은 사람의 똥을 먹으며 연명해야 했습니다. ‘인간이었을 때는 방귀냄새만 나도
구리다고 난리였는데, 이렇게 똥을 먹으며 살아야 하다니.... 에잇 빌어먹을! 차라리 죽자.’
유주창은 또 죽었고, 다시 염라대왕을 만났습니다.
“이렇게 무책임한 놈을 보았나, 업을 받으라고 보냈으면 받고 와야지.
그래야 더 좋은 몸을 받거나 다른길로 갈것이 아니냐~ 이놈아, 이제는 손도 발도 없는 뱀이나 되어라.”
마침내 뱀이 되고만 유주창은 단단히 결심했습니다.
‘아, 말과 개의 업보가 싫어 목숨을 끊었더니 점점 더 나쁜 과보를 받는구나.
이번 생에는 자살하지 않고 내 받을 것을 다 받으리라.’
유주창은 이슬을 받아 먹으며 뱀의 몸으로 생존을 위해 열심히 살았습니다.
마침내 수명이 다한 그 뱀은 길을 건너다가 힘이 빠져 수레에 치여 죽고 말았습니다.
그가 다시 염라대왕 앞으로 갔을때 염라대왕은 환하게 웃으며 맞아 주었습니다.
“오랜만에 네가 받을 빚을 다 받고 왓구나. 이제 빚을 다 받았으니 사람의 몸으로 태어나
네가 경험한 일을 세상에 전하도록 하여라.”
다시 사람으로 태어난 유주창은 인과응보의 분명함은 물론이요,
스스로 목숨을 끊는 자살의 과보를 널리널리 전하였다고 합니다.
우리는 이 이야기를 허무맹랑하다며 흘려 버려서는 안됩니다.
우리라고 하여 유주창과 다를바가 없기 때문입니다.
지금 비록 어려움이 있을지라도 포기하지 말아야 합니다.
어떠한 고난도 억울해 하거나 속상해 하지 말고,
다가오는 모든 액난까지도 사랑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럴때 진정 내 마음까지
사랑할 줄 알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노력도 하지 않고 ‘눈물의 씨앗’이 되는
유행가 같은 사랑을 하려고 애쓰는 것 같습니다. 흔히들 사랑을 ‘다른 사람이 나를 위해 주는 것’
또는 ‘서로 주고 받는것’이라 생각하지만. 사실 사랑은 ‘내가 다른 사람에게 주는것’입니다.
내가 가진 재산에서 얼마를 떼어 다른 사람에게 나누어 주는 것, 나보다 못한 사람이든
나와 같은 처지에 있는 사람이든 나보다 더 잘난 사람이든 관계가 없습니다.
인연 있는 사람에게 말이나 행동으로 베풀어 주고 마음을 써주는 것이 사랑입니다.
이렇게 사랑할때 우리의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고, 행복과 깨달음의 농사를 풍요롭게
지을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진정한 사랑은 내가 나를 사랑하는 일입니다.
오늘 혹시 내 몸이 많이 아프다면 마음을 바꾸어 보십시오.
‘아, 내가 전생에 어떤 업을 지었기에 이렇게 아픈 것인가? 이 몸의 아픔과 마음의 슬픔을
수행으로 바꾸어 내 마음 밭에다 연꽃을 피우리라. 내 몸뚱이가 있을때 부지런히 마음 농사를 짓고
기도하고 경을 읽고 참선하리라.’ 이렇게 생각하는 것이 나를 진정으로 사랑하는 방법 입니다.
인간으로 태어나기를 작정했을 그때, 우리 모두는 마음속에 있는 염라대왕께
약속을 하고 이 세상에 왔습니다.
“염라대왕님, 금생에는 정말 열심히 노력하여 행복과깨달음의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제 마음의 농사를 잘 지어 아름다운 정원을 가꾸고 오겠습니다.” 그렇게 철석같이 약속을 해놓고
정작 이 세상에 와서는 딴 일만 하는 이들이 부지기수 입니다. 딴 일만 하다가는 장애가 되는
업만 쌓아 돌아가게 되고, 쌓은 업이 두터우면 편안히 눈을 감기가 힘들어 집니다.
그러니 부디 나 스스로를 사랑하고 내 마음을 사랑하며 살아가야 합니다.
나를 사랑한다는 것은 내 마음 안의 번뇌망상을 ‘부처님’이라는 화두로 삼는 일입니다.
미워하고 원망하고 성내는 마음을 부처님으로 조성해서 부처님으로 바꾸어 나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말로만 하는 사랑은 진정한 사랑이 아닙니다. 우리 모두 금생에 마음공부를 하면서 참으로
자신을 사랑하며 살면 영원히 잘 살수 있습니다. 기꺼이 받겠다는 자세로 살면 마음 농사를
잘 지을 수 있고 자신을 진정으로 사랑할 수 있습니다. 요즘 실업자가 큰 사회문제로 등장하고 있는데,
가장 큰 이유중 하나가 구직자들이 쉬운 일만 하려고 해서라고 합니다. 그런 기사를 보면서
모두가 ‘한심하다’고 느낍니다. ‘덜 답답해서 저런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런 시각을 가지는 우리도 달라져야 합니다.
‘나도 궂은 일 좀하자. 파출부만 의질할 것이 아니라 나도 오늘부터 청소도 직접하고
내 남편 옷도 다리련다’ 이렇게 나부터 달라질때 이 세상도 달라집니다.
그리고 힘든 일이 생기면 주저앉지 마십시오. ‘내가 복을 못 지었기 때문에 이런일이 생기는 구나.
이제부터 만원을 벌면 적어도 백원은 저금통에 모았다가 나보다 못한 사람을 위해 쓰자.
병원에 가서 주사 한대 맞을 여유도 없는 사람들에게 주자. 돈이 없으면 못 입는 옷이라도
깨끗이 손질해 부쳐주자.’ 이렇게 마음을 다잡아 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적극적으로 복을 쌓으십시오.
“운명이여 올테면 오너라. 내 기꺼이 받으마.”
이러한 자세로 임하면서 적극적으로 생활하고 작은 선행이라도 쌓아 가면 예상외로
역경을 빨리 극복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애를 먹일때도 마찬가지 입니다.
‘너희가 먹이는 애는 전생에 내가 너희들에게 한 일이다. 이번에는 내가 받으마.’
또 친구가 속을 상하게 하면, ‘전생에 내가 너의 속을 상하게 했던 것이로구나.
내 잘못을 참회하고 네 잘되기를 기원하며 절에 가서 등을 밝히마’ 하십시오.
이렇게 생각을 바꾸고 가치관을 변화시키면 운명이 달랄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뭐니뭐니 해도 어려움이 찾아왔을때 심는 가장 좋은 씨앗은 참선과 기도 입니다.
병. 실패. 고난등의 어려움이 왔을때 참선을 하는 분은 화두를 들면 되고 참선을 하지 않는 분들은
기도를 하면 됩니다. 스스로 어떠한 기도를 얼마나 하겠다는 목표를 정해놓고 기도를 하되,
제대로 하였으면 달력에 ○표, 반밖에 못하였으면 △표, 전혀 못했으면 X표를 하면서
1백일만 해보십시요. 어느 순간에 어려움이 사라지게 됩니다. 나의 말이 틀린다고 하는 이들도
종종 있는데 기도한 내용을 들어보면 반도 못 지킨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만약 그렇다면
이번에는 굳게 결심하고 한 차례 잘 마쳐보시기 바랍니다. 어려움이 다가왔을때 좌절이나 포기 대신
기도를 올려, 나 속의 영혼을 일깨우고 좋은 씨앗을 심게 되면 반드시 멋진 결과가 오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한단계 더 올라가는 기도를 해 보십시오. ‘나에게 어떤 어려움도 없게 해달라’는
기원의 기도에서 그치지 말고 ‘어떤 어려움이 오더라도 이겨내고 사랑할 수 있는 용기를 키우겠노라’는
서원의 기도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혹시나 ‘나’는 씨앗도 심지 않을채 열매를 기다리고 있지는 않은지?
지금 이 자리에서 다시 한번 돌아 보십시오. 나무는 겨울이 오면 잎을 다 떨어뜨려 추위를 이겨냅니다.
인간이 보기에는 앙상해 보이지만, 그렇게 이겨낸 덕분에 봄이 되어 파란 새싹을 틔우는 것입니다.
우리도 마찬가지 입니다. 병. 실패. 누명등 지금 닥친 어려운 일이나 참기 힘든 일들을
잘 이겨내어야 합니다 .유능한 선장이 되려면 바람이 세고 파도가 거친 바다에서 연습을 해야 합니다.
행복과 깨달음도 마찬가지 입니다. 편안한 곳에 앉아 축 늘어져 있으면 행복도 깨달음도 이룰 수 없습니다.
“인연 없는 중생은 부처님도 어쩌하지 못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문을 닫다 놓는데 어찌 햇빛이 들어갈 수 있겠습니까?
아무쪼록 지금 사랑할 줄 아는 사람이 되어 수시로 다가오는 어려움을 잘 이겨내시고,
그 어려움을 행복과 깨달음의 화두로 바꿀 수 있기를 축원 드립니다.
나무 마하반야바라밀
출처 : 법공양 2010년 6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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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모두 미래의 부처님 이십니다._()_
글쓴이 : 부처님미소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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