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로행복

[스크랩] [재테크]꼭 알아야 할 재테크 상식

good해월 2012. 5. 10. 08:33

꼭 알아야 할 재테크 상식

 

1. 재테크는 "수익을 높이는 것"이 아닌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는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

 

 

=> 재테크라는 것에 대하여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이 "수익률을 높이는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간과하는 것이 있습니다.

 

우리가 비싼땅을 수천평 소유하거나 건물을 몇채 소유하고 있는 사람은 "재테크"라는 것에 대하여 충분히 여유가 있을 것입니다. 쓸만큼 쓰고 살아도 충분히 풍족한 삶이 가능할테니.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많은 분들의 재테크 목표는,

 

"부자가 되는 것"이지, "원래 부자가 생활하는 법"은 아닐겁니다.

 

현실적으로 예를 들어서 생각해보면,

 

한달에 20만원씩만 지출을 줄인다고 가정해보면 1년이면 40만원, 10년이면 2400만원이란 큰 금액이 마련이 됩니다. 비록 실질금리가 마이너스라고 하지만, 10년 뒤 2400만원.

 

평소에 지출을 조금씩 줄인 것 치고는 꽤 큰 보상 아닐까요? 물론 이 금액의 경우

 

꾸준히 재투자를 한다고 가정한다면, 1억도 꿈이 아닌 현실입니다.

 

 

2. 펀드는 저축이 아니다.

 

=> 회원분들을 상담해보면, 놀라시겠지만 실제로 많은 분들이 적립식펀드를 적금처럼

 

생각하고 가입하고 있습니다. 이유도 다양합니다. "몇%씩 매년 수익이 난다고 해서", "은행에서 좋은것이라고 이야기해서" 등등..

 

개인적으로 본인도 상담을 통해 적합한 펀드를 추천해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절차를 볼 때면 고객의 투자성향을 파악하고 고객의 목표에 맞는 펀드를 추천해주고 있습니다. 미래의 확정수익을 거론하는 것은 원칙적으로 금지되어 있구요. 펀드의 경우 실제로 요즘은 보험사에서 거론되는 변액상품보다도 어떤 방면에서는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 변액상품들은 대부분이 "갖고만 있으면" 최소한 원금, 또는 그 이상은 보장해주니 말입니다.(물론 "갖고만 있으면"이 10년 이상이긴 합니다.)

 

묻고 싶습니다. 펀드를 가입할때, "수익을 기대하는 만큼 위험도 커질 수 있다"는 가장 중요한 설명을 "자세히"들었는지 말입니다.

 

이 세상 어느 누구도 "투자"가 100% 성공할 것이란 보장은 없습니다.

 

정확히 알고, 펀드에는 "저축"이 아닌 "위험을 감수한 투자"를 하도록 합시다.

 

 

3. 부동산 투자를 해야만 돈을 번다?

 

=> 역시 많은 사람이 이런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부동산의 경우 실제로 "나"의 귀에 들어올 때는 이미 늦은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인 투자자와 전문적인 투자자의 정보력 차이는 여러분이 생각하는 그 이상입니다.

 

부동산은 우선 내가 편안히 살 수 있는 "내 집"을 우선 마련하고, 그 이후에 생각해보아도

 

늦지 않습니다. 말 그대로 "움직이지 않는 재산"이니까요.

 

우리가 늦게 가도, 부동산은 그자리에 그대로 있으니 조급해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4. 보험은 쌀수록 좋다?

 

=> 보장성 보험의 경우 무조건 저렴한 것이 좋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상황은 요즘들어 많이 나오고 있는 TV홈쇼핑이 그 대표적인 예입니다.

 

실제로 굉장히 저렴한 보장성 보험이 많이 나오고 있구요.

 

하지만 실상 본인에게 적합한 보험을 필요로 한다면 보험사별로 보험료차이가 크게 많이

 

나지는 않습니다. 경쟁사회에, 요즘처럼 정보력이 발달한 시대에 무조건 보험료를 비싸게 하는 보험사가 어디 있겠습니까. 소비자는 "봉"이 아닌지 이미 오래되었는데 말이죠.

 

따라서 보장성 보험은 가입할 때는 자신에게 적합한 보장이 어디가 좋은지, 어떤 상품이 좋은지 따져보는 것이 우선이고, 그 다음이 보험료입니다. 싸다고 무턱대고 가입했다가는 나중에 막상 본인이 필요한 보장은 받지 못하게 될 수도 있으니 유념하여야 합니다

출처 : 가장 빠른 정보망!!
글쓴이 : 강자의눈빛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