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를 시작하였다면, 꾸준한 적립은 필수. [13]
추천 80 | 조회 15252 | 번호 7654 | 2021.01.15 13:30lovefund
다양한 개인투자자의 사례를 살펴보다 보니, 주린이 투자자분들 중 대부분은 소액으로 시작하셨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대다수의 개인투자자분이 소액으로 투자를 시작한 후 그 정도의 투자자금 선에서 끝인 경우가 은근히 많습니다.
주식시장이 자산을 늘릴 수 있는 사다리라 생각하신다면 작은 생각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마치, 은행에 적금하듯 지속해서 적립하는 것이지요.
단, 이 과정에는 체계적인 전략이 살짝 필요합니다.
▶ 수백만 원으로 수억, 수십억을 번다? 현실적으로 단기간에 불가능!
2020년 동학 개미 운동 속에 엄청난 수의 개인투자자가 증시로 유입되었습니다.
물론 큰 자금으로 투자하시는 분들도 많지만 20·30세대 개인투자자 중 대부분은 수백만 원 정도에 크지 않은 자금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꿈은 원대하지요.
(※ 저도 20대 때 주식투자를 처음 시작할 때, 똑같은 생각을 했기에 그 기분 잘 압니다.)
인터넷, 유튜브, SNS 등에는 수백만 원으로 수억 또는 수십억을 벌었다는 주식투자자들이 가끔 등장하곤 합니다. 그리고 나 자신도 그 사람처럼 단기간에 부자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상상합니다. 하지만 냉정히 말해서 그렇게 성공한 투자자는 극소수입니다.
주식투자 실력 상위 1% 아니 0.1% 이상은 되어야 하는 정말 어려운 과정이지요.
현실적으로 수백만 원으로 단기간에 수억 원 또는 수십억 원을 만든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쉽게 계산 해 보아도 수백만 원으로 수억 원을 만드는 것은 100배 이상의 자산 상승이 있어야 가능한 일입니다. 수익률로는 10,000%를 넘겨야만 가능합니다.
종잣돈이 작으면 커질 수 있는 한계가 있기에 반드시 병행되어야 할 전제 조건이 있습니다. 바로 적립식으로 주식투자를 이어가는 것입니다.
▶ 매달 적금하듯 꾸준히 투자원금을 추가하시라.
사람들은 은행 적금이나 보험금을 매달 꾸준히 납입하는 것에 대해서는 당연한 듯 생각하면서, 주식투자 금액을 적립식으로 키워가야 한다는 것을 불편해합니다.
처음 경험하는 것이다 보니 생소하게 느낄 수도 있고 고정관념 속 주식계좌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무의식에 깔려있다 보니 주식투자를 위한 증권계좌에 매달 적립한다는 것에 익숙지 않으실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적립식 투자 방법은 종잣돈을 점점 키워갈 수 있는 장점과 더불어 투자를 하는 데 있어 긍정적인 이론적 현상을 현실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 적립식 주식투자의 장점 1. 투자원금이 점점 커지며 눈사람 효과를 키워갈 수 있다.
투자원금을 작게 시작하면 자산이 불어나는 한계가 분명 있습니다. 그렇다고 일시에 큰돈을 투자하기에는 큰 부담이 있지요. 하지만 적립식으로 꾸준히 투자를 이어가게 되면 처음에는 작은 종잣돈이 적립하는 만큼 점점 커지게 됩니다.
매달 적립하는 금액이 미약한 듯하지만, 한 달에 100만 원씩 적립하여도 1년에만 종잣돈으로 1,200만 원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종잣돈이 커지는 과정에서 조금씩 큰돈을 제어할 수 있는 능력 또한 커지게 됩니다. 처음에는 수백만 원의 투자금도 덜덜 떨면서 투자하던 주린이 투자자가 꾸준히 커지는 종잣돈 속에 수천만 원도 컨트롤 할 수 있는 마인드와 투자 기술을 습득하게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개인투자자분들이 이런 적립식 과정 없이 큰 눈덩이를 기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결국은 매년 똑같은 규모의 자금으로 용돈벌이 투자일 뿐, 자산을 크게 불리는 사다리 역할을 경험하지 못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 적립식 주식투자의 장점 2. 달러코스트 에버리지 (평균 단가가 급격히 낮아진다.)
매달 같은 금액을 적립식으로 꾸준히 원금을 불려가다 보면 하락장을 마주할 수 있습니다. 이런 하락장을 마주할 때 적립식 투자의 장점이 크게 부각됩니다. 그 효과는 달러코스트 에버리지(Dollar Cost Average)입니다.
주식시장이 하락하게 되면 낮아진 가격으로 인해 더 많은 주식을 살 수 있는데 이로 인하여 단순 평균 가격보다, 평균 매입 단가가 급격히 낮아지게 됩니다. 그리고 다시 주가가 제자리로 돌아오게 되면 투입 원금 대비 큰 수익을 만들게 되는데 이를 달러코스트 에버리지 효과라고 부릅니다.
[달러코스트 에버리지 효과]
위의 표는 가상의 주가가 1월~12월 사이 10p에서 4p까지 하락한 후 다시 10p로 회귀하였을 때를 가정하였습니다. 이 기간 매달 꾸준히 100원씩 매입하면 달러코스트 에버리지 효과 덕분에 12월 말 기준 평균 단가는 6.89p에 위치합니다. 그런데 주가는 10p까지 올라서며 1월 수준까지 올라왔지요?
주가가 하락하는 과정에서 더 많은 주식을 사들이면서 단순히 평균한 주가보다도 훨씬 낮은 평균 단가가 형성되고 수익률을 극대화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이를 투입한 투자원금과 적립식 투자에 따른 평가 자산으로 비교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달러코스트 에버리지 덕분에 크게 늘어난 평가금액]
매달 100원씩 적립한 투자원금은 12개월 후 1,200원 정도입니다만, 적립식으로 꾸준히 투자한 경우는 1741.27원으로 월등히 높은 수익을 만들게 됩니다.
물론, 단순히 은행에 적금 넣듯 단순히 현금으로 누적한 경우는 등락 없이 누적한 금액만큼만 평가금액이 늘어나겠지만, 적립식 투자를 통해 주가 하락 구간에도 더 열심히 투자를 이어간다면 상상 이상의 성과를 달러 코스트 에버리지 효과와 함께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 적립식 투자 원칙 : 꾸준히 하시라! 그리고 처음부터 자산 배분 전략을 적용하시라!
적립식으로 투자를 할 때 중요한 원칙은 위의 소제목에서 언급해 드린 2가지에 한 가지를 더하여 총 3가지 원칙을 기억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첫 번째 원칙은 꾸준히 적립하는 원칙입니다.
증시가 급락한다고 “이번 달은 건너뛰자” 혹은 증시가 급등하니 “매도했다가 다시 매수”가 아닌 그저 은행에 적금하듯 꾸준히 적립하는 것이 원칙으로 강하게 잡으셔야 합니다.
작년 코로나 팬데믹 당시 매달 꾸준히 적립식으로 투자하던 지인이 갑자기 “두려워서 3월은 건너뛰겠다”라고 한탄하기에 오히려 더 꾸준히 적립하려고 마음먹으라고 조언한 적이 있습니다.
대다수 사람들은 증시가 하락하면 적립식 투자를 중단하고 원하는 데로 주가가 상승하더라도 그 후부터는 아예 추가 적립을 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리고는 자신의 종잣돈이 작다면서 매년 한탄하지요.
두 번째 원칙은 처음부터 자산 배분 전략을 단단히 세우고 실천하시란 것입니다.
만약 단순 50vs50전략(안전자산 50%, 주식 50%)로 자신의 자산 배분 전략을 세우셨다면 적립할 때마다 주식에 50%, 안전자산에 50% 투입하고 자신이 정한 주기에 맞춰서 전체적으로 자산 배분을 리밸런싱 해주면서 자산 배분 전략 원칙을 강하게 지켜가십시오.
이 원칙이 필요한 이유는 우리가 증시가 하락장이거나 폭등장이거나 그 어떤 상황에서도 꾸준히 적립할 수 있는 논리적 이유가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폭등장에서 혹시 상투 잡을까 걱정할 때는 자산 배분 전략으로 안전자산이 분배되기 때문에 부담을 줄일 수 있지요.
반대로 하락장에서는 달러코스트 에버리지 효과와 더불어, 그래도 안전자산이 있으니 마음의 안정을 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적립식으로 투자를 지속하다 보면 투자 평가금액이 수천만 원대를 넘어 억 원대의 큰 자금이 되어있을 때도 담담히 냉정하게 투자원칙을 지켜갈 수 있습니다.
마지막 제3원칙은 모든 감정을 배제하시란 점입니다.
미스터 마켓은 참으로 요상하여 투자자들의 마음을 수시로 뒤흔들곤 합니다.
항상 전 세계가 멸망하거나, 한국이 제2의 IMF 사태가 터질 것처럼 사람의 마음을 뒤흔듭니다. 이런 감정 모두 버리시고 그저 담담히 적립식 투자를 이어가실 필요가 있습니다.
투자심리에게 져서 적립식도 포기, 투자원칙도 포기한다면 여러분은 그저 그런 주식투자를 경험한 정도로만 주식시장을 기억할 것입니다.
현재는 종잣돈이 작더라도, 적립을 꾸준히 이어가다 보면 여러분의 자산 사다리는 저절로 높아지고 있을 것입니다. 사실 주식시장에서의 사다리는…. 외부적 요인보다는 스스로 원칙을 지키느냐에 달려있습니다.
2021년 1월 15일 금요일
lovefund이성수 (유니인베스트먼트 대표, CIIA charterHolder)
[ lovefund이성수의 투자철학을 함께하세요, 애독과 좋아요~^^ 부탁합니다.]
※ 본 자료는 투자 참고 자료이오며, 투자 판단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재테크로행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역대급 실적’ 삼성전자·네이버…두 승자 차이는? (0) | 2021.01.29 |
---|---|
삼성전자, 배당 늘린 새 주주환원정책 발표 (0) | 2021.01.28 |
하루만 맡겨도 연 2% 이자…'파킹통장'에 3조 몰렸다 (0) | 2021.01.15 |
기관은 팔기만 하나요? 그런데 기관 불쌍한 수급 주체입니다lovefund (0) | 2021.01.14 |
버블을 원하시나요? 버블이 커지면 뒤로 그림자도 커진다lovefund (0) | 2021.01.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