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국으로행복

[스크랩] 단 군 성 전

good해월 2008. 1. 16. 12:53

사직동 대종교 단군성전        (블로그명 : candlep64님의 블로그)

 

사직동의  단군을 모신 대종교 신전,  대종교는 단군(檀君)숭배를 기초로 하는 민족종교이다. 근본 교리는 성() ·명() ·정()의 삼진귀일()과 지() ·조(調) ·금()의 3법이다. 대종교는 종교로 출발하였지만 그 시기가 바로 일제()가 한국을 강점()할 때였으므로, 종교로서보다는 항일독립운동에 더 많은 공헌을 했다고 볼 수 있다. 교조() 나철(:1863∼1916)은 일본의 한국에 대한 간섭과 강박이 날로 심해지자 이를 항의하고자 3차에 걸쳐 도일()하였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고 귀국하여 구국운동이 몇 사람의 애국정객만으로는 이룩될 수 없음을 절실히 느끼게 되었다. 여기에서 그는 국가의 기틀을 튼튼히 하고 민족을 부흥시키는 원동력은 민족의식을 일깨우는 데 있다고 보고, 1909년 재동()에서 ‘단군대황조신위()’를 모시고 <단군교포명서()>를 공포함으로써 고려시대 몽골의 침략 이후 700년간 단절되었던 국조 단군을 숭앙하는 단군교를 창시하였다. 단군신화는 고조선이 건국될 당시의 상황을 반영하고 있는 것 입니다. 천제 환인의 아들 환웅은 다른 곳에서 이주한 선진문물을 가지고 있는 이주민들을 이끄는 부족이며, 곰과 호랑이는 강력한 토착세력을 지닌 원주민들을 대표하는 것 입니다. 호랑이와 곰이 사람이 되기를 원한 다고 했을 때 환웅이 준것은 쑥과 마늘 입니다. 환웅이 거느리고 있는 신은 비의 신 우사(雨師), 바람의 신 풍백(風伯), 구름의 신 운사(雲師)로 구름쑥과 마늘에서 고조선사회가 농경사회이며, 제정일치 사회라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곰과 호랑이 100일동안에 동굴에 있으면서 쑥과 마늘을 먹고 사람이 되기를 기달리는 것은 곰 부족과 호랑이 부족 간의 세력 다툼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곰 부족이 승리하고 호랑이 부족이 패함으로써 곰부족은 선진 문물을 가진 이주민세력과 결합하여 고조선을 건국한 것 입니다

 

참조-  사직공원내 단군성전은 대종교 단군성전이아니라 대한민국최초의 공공건물(서울시 소유)로 세워진 단군성전이며, 봉안된 단군영정은 정부 표준단군영정(문공부심의번호 77-27과 성상은 정부지정 국민경모상 문공부심의번호 77-16)임을 알려드리며, 용도는   종교를 초월한 국민교육과 국가홍보에 사용 되고 있습니다.관리는 사단법인 현정회(02-736-6375)에사 하고 있습니다

 (출처-  tankun )

 


사직동 단군 영정

 

사직공원내 단군성전은 대종교단군성전이아니라 대한민국최초의 공공건물(서울시 소유)로 세워진 단군성전이며, 봉안된 단군영정은 정부 표준단군영정(문공부심의번호 77-27과 성상은 정부지정 국민경모상 문공부심의번호 77-16)임을 알려드리며, 용도는   종교를 초월한 국민교육과 국가홍보에 사용 되고 있습니다.관리는 사단법인 현정회(02-736-6375)에사 하고 있습니다    (출처-  tankun )

 

불암산 단군성전(블로그명 : yg2918님의 블로그)

 


증평읍 단군신전

 

청원군 강내면 은적산 단군성전         (블로그명 : nsos79님의 블로그)

 

강내면 저산리와 궁현리 사이에 있는 은적산(恩積山) 정상에 있는 이 단군성전(檀君聖殿)은 우리나라의 첫 왕조인 고조선을 건국한 국조(國調) 단군(檀君)의 영정을 모신 단군의 사당이다. 은적산의 옛 지명은 저산(猪山)으로 정상부에는 테뫼식으로 둘러쌓은 저산성(猪山城)의 옛터가 남아 있는데 단군성전을 건축하면서 지금은 흔 적이 많이 없어졌다

 

청원군 강내면 은적산 단군성전   (카페명 : 역사기행*천손의 발자취*)      

 

청원군 강내면 은적산 단군성전         

 

청원군 강내면 은적산 단군성전         

 

청원군 강내면 은적산 단군성전         

 

경북 영주 단군성전

 

경북 영주 단군성전

 

경북 영주 단군성전

 

경북 영주 단군성전

 

경북 왜관 단군성전

 

규모로 봐서는 국내 최대 규모라 하겠다. 그도 그럴 것이 관리 단체가 결성되어 운영되고 있고 비교적 관리에 적극적이어서 여타 국조를 모시는 단군전에 비해 모범적인 곳으로 보여 진다

 

경북 왜관 단군성전 개천문

 

경북 왜관 단군성전 홍익문

 

경북 왜관 단군성전 국조전 입구

 

경북 왜관 단군성전 국조전

 

 

 

밀양 영남루 단군성전

 

밀양 영남루


보물 제147호 경상남도 밀양시 내일동, 이 건물은 신라 경덕왕 재위742~765 때 이 자리에 세워졌던 영남사가 폐사가 되고 흔적만 남게 되자 고려 공민왕 14년 1365 당시 밀양군주 김주가 신축하여 절 이름을 따서 영남루라 한 것이다. 조선 세조 5년 1459에 밀양부사 강숙경이 규모를 크게 하였고 중종 37년 1542 밀양부사 박세후가 중건하였으나 임진왜란 때 병화로 타버렸다. 그 뒤 인조 15년 1637에 밀양부사 심흥이 다시 중건하였고 헌종 8년 1842에 실화로 불에 탄 것을 이인재가 밀양부사로 부임하여 헌종 10년 1844 다시 개창한 것이 현재의 건물이다. 본루는 조선 후반기의 우리나라 건축미를 대포할 만한 국내 제일의 누각이다. 부속건물로는 능파당과 침류각의 약 익루를 비롯하여 사주문, 일주문 객사(客舍)인 천진궁(天眞宮)이 있으며 뜰에는 유명한 석화(石火)가 깔려 있다

 

밀양 영남루 단군성전

 

전북 고창 단군성전

 

전북 고창 단군성전

 

전북 고창 단군성전 홍익문

 

전북 고창 단군성전

 

전북 고창 단군성전

 

 전북 고창 단군성전

 

전북 남원 단군성전,  단군성전이 위치한 동래 이름도 도통동이라고 한다

 

전북 남원 단군성전

 

 전북 남원 단군성전

 

이 단군성전의 단군천진은 신라시대 솔거가 그렸다던 고열가단군 천진이 모셔져 있다. 매년 양력 개천절 10월3일날 개천행사를 남원시와 함께 크게 치룬다

 

전북 남원 단군성전 이화문

 

전북 남원 단군성전 한배검

 

"국조 단군 한배검 숭모비"

 

시작되는 비문을 잠깐 부분적으로 살펴본다. 한배검의 한없이 높고 끝없이 높으신 대의와..~~중간생략~~그 자손으로서 어찌 잠시인들 잊으오리까. 금년 갑술년은 한님 환국의 단기로는 9191년이요, 신시 시대로 부터 셈하면 개천 5891년이요, 단군 기원으로는 4227년이 되는데 이제야 비로소 20만 남원시민의 정성을 모아 천마산 남쪽기슭 양지바른 이곳을 터잡아 단군사를 건립하고 나무심고 꽃씨뿌려

 

전북 남원 단군성전 홍익문

 

영동 국조전 (종교신문)

 

단군성전, 영동 국조전 개원식

 

국조사랑 연합회가 2006.3.19 충북 영동 선불교 총본산 불광도원에서 국조전 개원식을 가졌다   (블로그명 : 하늘.별..바람...달님....)

 

태백산 단군성전       (블로그명 : choi4924님의 블로그)

 

태백산 성전 단군 영정(블로그명 : 더나은넷님의 블로그)



태백산 단군성전

 


태백산 단군성전

 

대구 단군성전  (출처-   블로그 > 이현탁(바~람)의 블로그 ^^*)

대구시 수성구 두산동 수성관광호텔 뒤편 불령산 중턱에 자리 잡고 있는 국조 단군성전.


수성관광호텔 앞 도로에서 아스팔트 포장길을 따라 100여m 가량 떨어진 국조 단군성전은 대구에서 유일하게 단군을 모시는 성전이다. 해방직후 달성공원 부지에 있던 일본신사 자리에 단군의 영정을 모시고 ‘국조전’이라 부르던 것을 1966년 달성공원 복원공사 때 지금의 자리에 신축하고 ‘천진전(天眞殿)’으로 불렀다. 1981년 초대 문교부 장관인 안호상 박사가 사비를 들여 단군상을 세우고 계단과 축대공사, 포장길을 내면서 지금의 모습을 갖추게 됐다. 처음엔 대구 노인회가 관리를 맡았으나 현재는 단군성전 후원회 격인 ‘숭모회(崇慕會)’ 등이 개인차원에서 꾸려나가고 있다. 향 냄새가 그득한 성전 내부에는 단군상과 단군영정, 단군의 황후인 비서갑 신모의 위패가 모셔져 있으며 성전 한켠에는 삼라만상의 심오한 이치를 81자(字)로 함축한 우리민족 고유의 경전인 천부경(天符經)이 걸려 있다. 도심 한복판에 단군성전이 있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얼마 되지 않지만 음력 초하루와 보름, 개천절과 어천절(3월15일), 단군황후인 비서갑시모의 제일(2월15일)에는 제사를 올리기 위해 적잖은 사람들이 모인다     (출처- 블로그 > Network of Corea history)

 

대구 단군성전  

 

대구 단군성전  

 

대구 단군성전  

 


강화 마니산 참성단

 

강화 마니산 참성단 선의식  (출처- http://www.daejonggyo.com/)

 

강화 마니산 단군성전 

 

강화 마니산 단군성전 

 

강화 마니산 단군성전 

 

 강화 마니산 단군성전 

 

경기도 가평 북배산 단군성전


북배산 자락으로 향하는 길을 한참 들어와 보니, 길가에 "민족화합의 전당 단군선양회"라는 간판이 보인다. 서쪽에는 명지산과 서북쪽에는 화학산이 옹위하고 있으며 그 웅장한 줄기가 이어져 뻗은 계관산 아래에 위치하고 있으며 또한 이곳 사현부락에서는 기미년에 삼일독립 운동을 발발시켰던 자리이며 선조들의 애국충절 요충지로서 뜻을 이루지도 못하고 많은 피를 흘렸던 사연이 많은 이 고장에 국조단군왕검의 석상을 모시게 되었다     (출처- 카페명 : 역사기행*천손의 발자취*)

 

경기도 가평 북배산 단군성전

 

경기도 가평 북배산 단군성전

 

경기도 가평 북배산 단군성전

 

전남 해남 단군성전   (출처- 녹우당(윤선도 고택)과 해남의 단군성전 )

 

경남 남해 금산 단군성전(블로그명 : 인터네피아)

 

금산 단군성전(블로그명 : akim52님의 블로그)

 

 평양 강동군의 단군 왕릉

 


단군 영정

출처 : 편안한 마음이 깃들기를
글쓴이 : 아독천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