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일본, 교과서 왜곡
[일본 고교 교과서 '독도 도발']우기고 비틀고 지웠다
경향신문 도쿄 | 윤희일 특파원 입력 2016.03.18. 22:36 수정 2016.03.18. 23:21[경향신문] “다케시마(竹島)는 1905년 일본 시마네(島根)현에 편입됐다. 일본 고유의 영토인 다케시마를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
18일 일본 정부의 검정을 통과한 고등학교 사회과 교과서에는 독도 영유권 주장을 강화해온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의 의지가 그대로 반영됐다. 초등학교·중학교 교과서에 이어 내년부터 사용될 고등학교 교과서에까지 이런 주장이 늘어나면서 일선 학교에서 ‘반한(反韓)교육’이 더욱 심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독도가 일본 땅이라고 표시한 교과서의 종 수는 27종으로 2012년 검정 때와 같지만 전체 검정 신청 교과서 종 수가 39종에서 35종으로 줄어, 독도 영유권 주장을 실은 교과서 비율은 69%에서 77%로 높아졌다.
![18일 일본 문부과학성의 검정을 통과한 일본 고등학교 교과서.](http://t1.daumcdn.net/news/201603/18/khan/20160318224924361vpaq.jpg)
![한·일 관계나 제국주의 침략 과거사를 왜곡하고 있는 내용이 다수 포함된 일본 사회 교과서. 검정을 통과한 교과서의 지도에 독도가 일본 영토로 표시돼 있다.](http://t1.daumcdn.net/news/201603/18/khan/20160318224924562ytpg.jpg)
다이이치학습사의 기존 지리 교과서는 독도에 대해 “한국과 영유권 문제가 있다”고만 기술했다. 하지만 이번 교과서는 ‘다케시마는 일본 영토’ ‘한국이 점거하고 있다’ 등으로 표현을 바꿨다. 독도를 지도에만 표기했던 도쿄서적 일본사 교과서에는 “1905년 시마네현에 편입됐다”는 기술이 추가됐다.
일본군 위안부에 대해 도쿄서적의 기존 일본사 교과서는 “위안부로 끌려갔다”며 강제성을 부각시켰지만, 새 교과서는 ‘위안부로 전쟁터에 보내졌다’로 표기를 바꿨다. 식민지 지배와 침략을 사죄한 무라야마(村山) 담화를 정부 공식 견해로 계승하고 있다는 문장은 유지됐으나 정작 “반성과 사죄, 애도”라는 담화 문구는 사라져 담화의 내용을 알 수 없게 했다.
![시미즈서원의 일본사A 교재는 위안부 문제에 관해 “식민지나 점령지에서 모집된 여성들이 위안소에 보내지는 일이 있었다”고만 기재해 강제동원 사실을 누락했다.](http://t1.daumcdn.net/news/201603/18/khan/20160318224924724zbuf.jpg)
일본 정부는 ‘정부 입장과 다르다’거나 ‘표현이 모호하다’며 문제를 제기, 일부 교과서의 수정을 요구한 것으로 드러났다. 시미즈서원은 현대사회 교과서에 “한국과의 사이에 다케시마를 둘러싼 영유권 문제가 있다”고 썼다가 “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을 이해하기 어렵다”는 문부과학성 의견을 반영해 “(일본) 정부는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어 영유권을 국제사법재판소에 위탁하는 등의 방법으로 해결을 모색하고 있다”로 고쳤다. 도쿄서적 일본사A 교과서는 “총독부가 조선인 농민으로부터 수탈한 토지를 일본인 지주와 동양척식회사 등에 불하했다”고 썼는데, 문부과학성이 “학생들이 이해하기 힘든 표현”이라고 지적하면서 ‘수탈’은 빠지고 “많은 토지가 국유지로 편입됐다”로 바뀌었다.
짓쿄출판 교과서의 3·1운동 관련 서술에는 당초 7500명이라는 사상자 수가 나왔으나 검정 과정에서 수치가 빠지고 “많은 수의 사망자”로 바뀌었다. 그런가 하면 야마카와출판사의 일본사A 교과서는 “일본의 주조선공사 미우라 고로는 대원군을 다시 옹립하려고 민비 살해 사건을 일으켰다”라고 기술, 일본 고교 역사교과서로는 처음으로 명성황후 살해 사건을 일본이 계획적으로 벌였음을 명시했다.
이번 교과서는 중국으로부터도 비판을 받았다. 루캉(陸慷)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8일 중·일 영토분쟁 지역인 센카쿠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에 대한 기술을 문제삼으며 “일본이 정확한 역사인식을 갖고 침략 역사를 대면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이 일본 교과서의 실질적인 문제”라고 비판했다.
<도쿄 | 윤희일 특파원 yhi@kyunghya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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