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도보은행복

[스크랩] (어버이날 명문장)樹 欲 靜 而 風 不 止-子 欲 養 而 親 不 待.

good해월 2014. 5. 8. 07:50

(어버이날 명문장)樹 欲 靜 而 風 不 止-子 欲 養 而 親 不 待.

樹 欲 靜 而 風 不 止
나무가 고요히 있고자 하나 바람이 그치지 않고


子 欲 養 而 親 不 待.
자식이 효도하고자 하나 부모가 기다려주지 않네


根據 資料 1.

中國 춘추전국 시대의 皐魚라는 사람의 皐魚之泣 에 나오는 말

韓詩外傳 9卷에 수록=<成均館 남리 선생의 제언>

-----------------------------------------------------

根據 資料 2.=<인산 김경수선생 제공 >

한씨외전(韓氏外傳)

樹欲靜而風不止 子欲養而親不待 수욕정이풍부지 자욕양이친부대

나무는 가만히 있고자 하나 바람이 그치지 않고

자식은 효를 다하고자 하니 부모는 기다려주지 않네

《한씨외전(韓氏外傳)》에 나오는 구절이다.

風樹之嘆(풍수지탄)

바람과 나무의 탄식이란 말로, 효도를 다 하지 못한 자식의 슬픔

[나무는 조용하고자 하지만 불어오는 바람이 그치지 않는다]는

樹欲靜而風不止(수욕정이풍부지)에서 타온 말로 부모가 살아 있을 때

효도하지 않으면 뒤에 한탄하게 된다는 말이다.


공자가 자기의 뜻을 펴기 위해 이 나라 저 나라로 떠돌고 있을 때였다.

그날도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는데 어디선가 몹시 슬피 우는 소리가

공자의 귀에 들려왔다.

울음소리를 따라가 보니 곡성의 장본인은 皐魚(고어)라는 사람이었다.

공자가 우는 까닭을 물어보았다. 울음을 그친 고어가 입을 열었다.


"저에게는 세가지 한(恨)이 되는 일이 있습니다.

첫째는 공부를 한답시고 집을 떠났다가 고향에 돌아가보니

부모는 이미 세상을 떠났습니다.

둘째는 저의 경륜을 받아들이려는 군주를 어디에서도 만나지

못한 것입니다.

셋째는 서로 속마음을 터놓고 지내던 친구와 사이가 멀어진 것입니다."

皐魚(고어)는 한숨을 쉬고는 다시 말을 이었다.

"아무리 나무가 조용히 있고 싶어도 불어온 바람이 멎지 않으니

뜻대로 되지 않습니다 (樹欲靜而風不止).


마찬가지로 자식이 효도를 다하려고 해도 그때까지 부모는

기다려 주지 않습니다 (子欲養而親不待).


돌아가시고 나면 다시는 뵙지 못하는 것이 부모입니다.

저는 이제 이대로 서서 말라 죽으려고 합니다."


고어의 말이 끝나자 공자는 제자들을 돌아보며 이렇게 말했다

. "이 말을 명심해 두어라. 훈계로 삼을 만하지 않은가" 이날 충격과 함께

깊은 감명을 받은 공자 제자 중 고향으로 돌아가 부모를

섬긴 사람이 열세명이나 되었다.

1. 불효부모사후회(不孝父母死後悔)

부모에게 효도하지 않으면 돌아가신 뒤에 뉘우친다.

돌아가시고 나면 후회해도 이미 늦으니,

살아 계실 때 효도해야 한다는 말이다.

중국 南宋때 (bc 1200년경) 晦庵 朱熹선생이

열 가지 모든 일에는 항상 때가 있고,

때를 놓치면 뉘우쳐도 소용없음을 강조한 말이다.

이상은 주자십회(朱子十悔)의 한구절

주자십회(朱子十悔)

중국 南宋때 (bc 1200년경) 晦庵 朱熹선생이

열 가지 모든 일에는 항상 때가 있고,

때를 놓치면 뉘우쳐도 소용없음을 강조한 말이다.

1. 불효부모사후회(不孝父母死後悔)

부모에게 효도하지 않으면 돌아가신 뒤에 뉘우친다.

돌아가시고 나면 후회해도 이미 늦으니,

살아 계실 때 효도해야 한다는 말이다.

자식이 부모를 봉양하고자 하나

부모가 기다려 주지 않는다는 뜻의 고사성어

풍수지탄(風樹之歎)과 같다.

2. 불친가족소후회(不親家族疏後悔)

가족에게 친하게 대하지 않으면 멀어진 뒤에 뉘우친다.

가까이 있을 때 가족에게 잘해야지,

멀어진 뒤에는 소용이 없다는 뜻이다.

3. 소불근학노후회(少不勤學老後悔)

젊어서 부지런히 배우지 않으면 늙어서 뉘우친다.

젊음은 오래 가지 않고 배우기는 어려우니,

젊을 때 부지런히 배워야 한다는

소년이로학난성(少年易老學難成)과 같은 말이다.

4. 안불사난패후회(安不思難敗後悔)

편안할 때 어려움을 생각하지 않으면

실패한 뒤에 뉘우친다.

편안할 때 위험에 대비해야 한다는

거안사위(居安思危)와 같은 뜻이다.

5. 부불검용빈후회(富不儉用貧後悔)

재산이 풍족할 때 아껴쓰지 않으면

가난해진 뒤에 뉘우친다.

쓰기는 쉽고 모으기는 어려우니,

근검절약해야 한다는 말이다.

6. 춘불경종추후회(春不耕種秋後悔)

봄에 씨를 뿌리지 않으면 가을에 뉘우친다.

봄에 밭을 갈고 씨를 뿌리지 않으면,

가을이 되어도 거둘 곡식이 없다는 뜻이다.

7. 불치담장도후회(不治垣墻盜後悔)

담장을 제대로 고치지 않으면 도둑맞은 뒤에 뉘우친다.

도둑을 맞고 난 뒤에는 고쳐도 소용없다는 속담

'도둑맞고 사립 고친다'와 같은 말이다.

8. 색불근신병후회(色不謹愼病後悔)

색(여자)을 삼가지 않으면 병든 뒤에 뉘우친다.

여색을 밝히다 건강을 잃으면

회복할 수 없으니 뉘우쳐도 소용없다는 뜻이다.

9. 취중망언성후회(醉中妄言醒後悔)

술에 취해 망령된 말을 하고 술 깬 뒤에 뉘우친다.

지나치게 술을 마시면 쓸데없는 말을 하게 되니

항상 조심하라는 것을 강조한 말이다.

10. 부접빈객거후회(不接賓客去後悔)

손님을 제대로 대접하지 않으면 떠난 뒤에 뉘우친다.

손님이 왔을 때는 이런저런 핑계를 대면서

대접하지 않다가,

가고 난 뒤에 후회해 보았자 이미 늦었다는 말이다.

삼 강(三 綱) 오 륜(五 倫)

삼강오륜에 대한 고찰?


삼강오륜은 유교(儒敎)의 도덕사상에서 기본이 되는 3가지의 강령(綱領)과 5가지의 인륜(人倫)으로. 원래 중국 전한(前漢) 때의 거유(巨儒)

동중서(董仲舒)가 공맹(孔孟)의 교리에 입각하여 삼강오상설(三綱五常說)을 논한 데서 유래되어 중국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과거 오랫동안 사회의 기본적 윤리로 존중되어 왔으며, 지금도 일상생활에 깊이 뿌리박혀 있는 윤리 도덕이다.

사람들이 삼강오륜을 몰라서 반인륜적인 범행을 저지르겠습니까? “
도덕이, 예절범절이 땅에 떨어진 세상”이라고 한탄하며 반인륜적인 것들을 그냥 인정하시겠습니까?

三 綱 (삼 강)

父 爲 子 綱 (부 위 자 강) - 아들은 아버지를 섬기는 근본이고.
君 爲 臣 綱 (군 위 신 강) -
신하는 임금을 섬기는 근본이고.
夫 爲 婦 綱 (부 위 부 강) -
아내는 남편을 섬기는 근본이다.

五 倫 (오 륜)

君 臣 有 義 (군 신 유 의)- 임금과 신하는 의가 있어야 하고.
父 子 有 親 (부 자 유 친)-
아버지와 아들은 친함이 있어야 하며.
夫 婦 有 別 (부 부 유 별)- 남편과 아내는 분별이 있어야 하며.
長 幼 有 序 (장 유 유 서)-
어른과 어린이는 차례가 있어야 하고.
朋 友 有 信 (붕 우 유 신)- 벗과 벗은 믿음이 있어야 한다.


내 나이가 50이 되면 부모님은 저 세상에 가실 날이 멀지 않은것 입니다.

잠깐! 부모님 방을 둘러보세요.

부모님의 이부자리를 곱게 깔아 드리세요.

또는 부모님 발을 물로 닦아 드리기도 해 보세요 !

나의 자식들이 따라 와서 보고 배울것입니다.

善光이 후회 하면서 고쳐쓴 글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