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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국민 자긍심 높인 발리 전세기 “비용은 누가 내는 걸까?”

good해월 2017. 12. 3. 18:35
국민 자긍심 높인 발리 전세기 “비용은 누가 내는 걸까?”
[출처] - 국민일보
[원본링크] -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011947556&code=61111411&sid1=pol&cp=nv2







인도네시아 발리 아궁 화산의 분화로 현지에 발이 묶였던 국민 수백명이 정부가 투입한 전세기를 타고 인천공항으로 무사귀국했다. 전세기 탑승으로 발생한 비용을 누가 부담하는지에 대해 관심이 모이고 있다. 




외교부는 1일 “국민 266명이 인도네시아 수라바야에서 출발한 정부임차 아시아나 전세기를 통해 오전 7시19분 쯤 인천국제 공항에 무사히 도착했다”고 전했다. 이와 별도로 발리 공항의 상황이 호전되면서 대한항공 특별기로 국민 179명이 30일 오후 9시20분 인천공항으로 귀국했다. 아울러 대한항공과 가루다항공 정규편을 통해 1일 544명이 추가로 귀국한다고 외교부 당국자는 전했다.


외교부는 해외 대형 재난 발생시 국민의 빠른 귀국을 돕기 위해 전세기 임차 예산안을 2016년 예산안에 새로 편성했다. 2016년 외교부 예산 편성 현황에 따르면 한번에 5억원씩, 3대 또는 3회 띄울 수 있는 경우를 상정해 15억원이 배정됐다. 

외교부는 2015년 5월 네팔 대지진 발생 당시, 네팔 취항 국적기가 주 1~2회만 운항해 국민들의 신속한 철수에 어려움을 느끼고 예산의 필요성을 인지했다. 

이후 외교부는 2016년 6월 금호아시아나와 「해외 대형 재난시 우리국민 긴급대피 지원을 위한 업무협력약정」을 체결해 우리국민 긴급대피 지원을 위해 필요한 전세기의 유상제공에 최대한 신속히 협조하기로 했다.  

외교부는 그간 네팔대지진을 비롯해 2004년 태국 내 대규모 탈북자 이송, 2010년 키르기스스탄 민족분쟁, 2011년과 2014년 두 차례에 걸친 리비아내전 당시 리비아에 진출한 우리 기업 직원 등의 이송을 위해 전세기를 투입한 바 있다. 하지만 해당 예산을 투입해 전세기를 띄운 것은 이번 발리행 항공편이 처음이다.  

전세기 탑승 시 발생하는 비용은 외교부와 탑승자가 나눠 부담하는 것이 원칙이다. 외교부예규 제89호 ‘해외 대형 사건·사고 발생시 전세기 등 운용 지침’에 따르면 외교부는 전세기 등의 탑승 희망자에게 통상 발생하는 합리적 수준의 탑승권 구입비용을 청구하고, 초과되는 비용은 외교부가 부담한다.

탑승 희망자가 비용을 부담해야 할 경우에는 외교부는 이를 사전에 대상자에게 고지하고 서면 동의를 받아야 한다.  

다만 1. 긴급구난활동비 지원 대상자의 경우 2. 정부의 명령으로 긴급하게 피난해야 하는 경우 3. 사태의 급진전으로 해당 지역에서 긴급히 철수해야하는 경우 4. 기타 외교부장관이 탑승자에게 부담시키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하는 경우에는 위의 규정과 상관없이 외교부가 비용을 부담할 수 있다.  

이번 아궁 화산의 경우 위의 4가지 경우에 해당되지 않는 사례로, 외교부는 비수기 발리발 인천행 항공편의 평균 가격을 40~80만 원 대라는 것을 고려해 전세기 탑승 비용의 적정 가격을 책정할 것으로 보인다.  

민다솜 인턴기자
[출처] - 국민일보
[원본링크] -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011947556&code=61111411&sid1=pol&cp=nv2



-장 다 리 펌-

출처 : 까치밥
글쓴이 : 고운님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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